본문 바로가기
Cars

자동차 사고시 대처방법 순서

by usquebaugh 2023. 4. 20.
반응형
SMALL

 

 

자동차 사고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빗물이나 눈길에 미끄러질 수 있고, 졸음운전이나 사고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로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상대방의 상태를 확인하며, 인적사항과 연락처를 교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현장을 보존하거나 증거 사진을 확보해야 하며, 보험회사와 경찰서에 사고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보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의 종류와 보상범위에 대해 미리 알아둔다면 사고 발생 시에 더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가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사고시 대처방법

1. 사고 발생 즉시 사진을 찍은 뒤 인근에 차량을 정차시킵니다.

🚗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면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리에서는 차량 파손부위를 찍고, 원거리로는 어떤 원인의 사고인지 알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찍어둡니다. 

 

🚗 비상등을 켜고 안전한 곳에 차량을 세웁니다. 이때 차량을 세울 때,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차에서 내려 상대방의 상해 정도를 확인합니다. 상대방이 의식이 있다면, 상황을 설명하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보행이 가능하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이동하거나 119에 신고합니다. 이때에는 상대방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이동해야 하며, 상대방이 편안하도록 대화를 나누어 줍니다.

 

🚗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의식이 없다면 119에 신고하고 부상자의 호흡과 맥박을 확인하며 응급조치를 합니다. 이때에는 상대방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대화하거나 상황에 맞는 음악을 틀어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시 대처방법 순서

2. 인적사항과 연락처를 반드시 교환하라.

🚗 상대방과 서로 신분증을 교환하여 반드시 신분확인 및 이름, 주민번호, 면허번호를 적어주세요. 이는 사고 발생 시 보험 절차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 또한, 반드시 가입 보험 회사와 정확한 연락처를 상대방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역시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보험 처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 만약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서로 싸움을 하지 말고 사고 확인서를 작성해주세요. (단, 각서는 작성하시면 안됩니다.)

 

🚗 사고 확인서는 사고의 원인과 경위, 피해 정도 등을 기록한 서류로, 사고 발생 시 보험 회사나 경찰서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작성하여 안전한 보험 처리를 진행하세요.

 

3. 사고 현장을 보존하거나 증거 사진을 확보합니다.

🚗 사고 당시 차량의 상태, 파편의 흔적 등을 스프레이나 사진촬영으로 자세하게 표시합니다. 이는 사고 발생 당시의 상황을 정확히 기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증거는 보험회사나 경찰서에서 사고의 원인과 과실을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목격자가 있다면, 확인서를 받거나 연락처를 알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고 당시 목격자의 증언을 얻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사고의 원인과 과실을 더욱 명확하게 밝힐 수 있습니다.

 

🚗 블랙박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 발생 당시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고의 원인과 과실을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사고 발생 시 증거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보험 청구나 사고의 원인과 과실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사고 발생 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시 대처방법 순서

4. 상대 차와 함께 안전한 장소로 이동합니다.

🚗 사고 차량을 안전한 장소로 옮겨 교통 혼잡 및 제2차 사고를 예방합니다. 이를 위해 사고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한 위치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를 선정해야 합니다.

 

🚗 만약 차량 이동이 어려울 경우 보험사의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차량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치료나 수리가 필요한 경우, 보험사에 연락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치료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험사와 협력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보험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보험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할 것을 약속하고 헤어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험 처리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서류 및 절차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험사와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여 처리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 보험회사와 경찰서에 사고 신고를 합니다.

🚗 사고가 발생한 일시와 장소, 그리고 사고 처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경찰서와 보험사에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빠뜨릴 정보가 없도록 신중히 확인해야 합니다.

 

🚗 사고가 심각하거나 분쟁이 예상되는 경우에 한하여 경찰에 신고합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주장을 분명히 하고 조사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고 서명 날인해야 합니다.

 

🚗 경찰서 신고는 법적 책임을 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벼운 사고의 경우에는 자비로운 처리가 가능한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보험사와의 협의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더불어, 사고 후에는 가능한 한 자세하게 기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상황과 원인, 피해자와 피해 범위 등을 자세하게 기록해두면 나중에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6. 보상처리 절차를 따릅니다.

보상담당자가 사고조사를 시작합니다. 사고조사는 보상담당자가 피해상황을 확인하며, 손해액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로써 피해자는 자신의 손해액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병원치료비, 합의금, 수리비, 기타비용 등을 보험금으로 결정하고 이를 지급합니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생활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금으로 지급되지 않는 손해나, 보험회사에서 책임지지 않는 손해는 피해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피해자는 보험금 지급 여부와는 별개로 이러한 손해를 회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처리 종결 후 사고처리 결과를 고객에게 최종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자신의 보험 처리 상황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보상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입한 보험회사 콜센터에 사고통보
    • 사고접수 및 보상 담당자 배정
    • 보상담당자 사고조사
    • 피해상황 확인 (손해액 산정)
    • 보험금 결정 및 지급
    • 보험처리 종결 안내
    • 형사합의 대상조건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 민사책임에 대해 피해자에게 별도로 돈을 줄 이유가 없습니다.

자동차 사고시 필수 보험

 

자동차보험: 자동차를 소유, 사용 또는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한 사고로 인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타인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를 보상하는 책임보험과 자신의 피해를 보상하는 보장보험으로 나뉩니다. 책임보험은 사고로 인해 상대방의 차량이나 몸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그 손해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보장보험은 사고로 인해 자신의 차량이나 몸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그 손해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자동차보유자는 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보장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종류와 보상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보상범위
자기신체사고 운전자 및 탑승자의 상해 및 사망
자기차량손해 차량의 파손, 도난, 화재 등
대인배상책임 타인의 상해 및 사망
대물배상책임 타인의 재산손해
무보험차량손해 무보험차량과의 사고로 인한 손해
법률비용 사고와 관련된 법률비용

 

책임보험: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중의 사고로 제3자에게 배상할 책임을 진 경우 이를 보상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계약입니다. 책임보험은 개인배상, 영업배상, 전문직배상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개인배상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한 타인의 상해나 재산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영업배상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한 타인의 상해나 재산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전문직배상은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 종사자가 업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실수나 과실로 인한 타인의 상해나 재산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책임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시에는 보장금액과 면책금액을 정하게 됩니다. 보장금액은 사고당 또는 1년간 지급되는 최대 금액이며, 면책금액은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금액입니다.

 

실비보험: 실비보험은 건강보험이나 상해보험이라고도 불립니다. 실비보험은 보험기간 중에 발생한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거나 통원한 경우에 발생하는 의료비용을 실제로 지출한 금액만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시에는 보장금액과 면책금액을 정하게 됩니다. 보장금액은 사고당 또는 1년간 지급되는 최대 금액이며, 면책금액은 피보험자가 부담하는 금액입니다. 실비보험의 종류와 보상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보상범위
입원실비 병원에 입원하여 발생하는 병실료, 수술비, 검사비 등
통원실비 병원에 통원하여 발생하는 진료비, 약제비, 검사비 등
특수치료실비 물리치료, 침술, 한방치료 등 특수한 치료를 받아 발생하는 비용
장기요양실비 장기요양기관에서 받는 요양서비스 비용
장애인복지실비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받는 복지서비스 비용
교통사고실비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용 (자동차보험과 중복가입 가능)

 

운전자보험 :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다루지 않는 형사적 행정적 책임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형사 책임은 운전자가 신호위반, 속도위반, 스쿨존 사고 등 11대 중과실사고를 냈거나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었을 때 발생합니다. 이때 운전자는 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 선임비용 등을 부담해야 하는데, 이런 비용을 운전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이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었을 때 치료비를 보상해주는 자동차 부상 치료비 특약도 있습니다. 이 특약은 가해자이건 피해자이건 상관없이 치료비를 받을 수 있으며, 1~14급으로 나뉘어서 해당 급수별 금액을 지급합니다.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아니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적 행정적 책임이나 치료비 부담을 줄여주는 유용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의 가입 여부와 보장금액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전자보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각 보험회사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류 보상범위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형사합의금, 교통사고처리 비용 등
교통사고 벌금 11대 중과실 사고로 인한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사고와 관련된 변호사 비용
자동차 부상 치료비 운전자 본인의 치료비

 

 

 

 

 

반응형
LIST

'Ca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볼보 XC90 가격 출시일 성능 제원 총정리  (0) 2023.03.09

댓글